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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간정보융합 산업기사 필기

공간정보융합 산업기사 필기 _ 2과목 공간정보서비스 프로그래밍

[ 출제기준 항목 정리 /  항목별 내용정리할 예정 20230816 ~ 202308.18]

20문제

 

 

2. 공간정보 분석

  2-1 공간정보  UI프로그래밍

  2-2 공간정보 DB 프로그래밍

  2-3 웹기반 공간정보 서비스 프로그래밍 

  2-4 모바일기반 공간정보 서비스 프로그래밍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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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-1 공간정보  UI프로그래밍

2-1-1 데이터구조

2-1-1-1 데이터 자료구조와 종류 및 특징

     자료구조는 선형구조와 비선형 구조로 구분

        선형구조에는 배열(Array) ,  선형 리스트(Linear List), 스택(Stack), 큐(Queue),  데트( Deque)

         비선형구조에는 트리(Tree) , 그래프(Graph)

                 배열(Array) : 

2-1-1-2 데이터 저장, 연산, 조건, 반복, 제어

2-1-1-3 정적 메모리와 동적 메모리

2-1-1-4 기반 컴포넌트(COM, NET, JAVA)

 

2-1-2  객제지향 프로그래밍

객체지향 프로그래밍 : 개체(Entity)를 기계의 부품처럼 하나의 객체로 만들어 기계저인 부품들을 조립하여 제품을 만들듯이 소프트웨어를 개발할대 도 개체들을 조립해서 프로그램을 작성할수 있도록 한 프로그래밍 기법.

(객제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: java, c++, smalltalk)

2-1-2-1 클래스

     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구성요소

       객체(Entity) : 속성( Attribute)  + 메소드(Method)                    

       클레스(Class) : 두 개 이상의 유사한 객체들을 묶어서 하나의 공통된 특성을 표현하는 요소.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(공통된 특성과 행위를 갖는 객체의 집합)

       메시지(Message) : 개체들관의 상호작용을 하는데 사용되는 수낟으로 객체의 메소드(동작, 연산)을 일으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키는 외부의 요구사항

 

2-1-2-2 변수와 메소드

      변수(Variable) :  컴퓨터가 명령을 처리하는 도중 발생하는 값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변할수있는 값)

      메소트(Method) : 객체가 메시지를 받아 실행해야할때 구체적인 연산을 정의하는 것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(객체의 상태를 참조하거나 변경하는 수단)

2-1-2-3 접근제어자

2-1-2-4 캡슐화(Encapsulation)

            데이터와 데이터를 처리하는 함수를 하나로 묶는 것.

            (재사용 용이)

2-1-2-5 상속

            상위클레스의 모든 속성과 연산을 하위 클래스가 물려받는 것

2-1-2-6 오버라이딩

2-1-2-7 추상클래스와 인터페이스

 

2-1-3  이벤트 처리

2-1-3-1 UI 컴포넌트 (패키지)

2-1-3-2 레이아웃

2-1-3-3 이벤트 처리(핸들링)

2-1-3-4 프로그램 오류 및 예외처리

 

 

2-2 공간정보 DB 프로그래밍

2-2-1 공간 데이터베이스 환경 구축

2-2-1-1 DBMS 특징 및 구성

2-2-1-2 DBMS별 환경변수 설정

 

2-2-2 공간 데이터베이스 생성

2-2-2-1 공간 데이터베이스 구성

2-2-2-2 데이터베이스 용량 정의

2-2-1-3 데이터베이스 계정 정의

 

2-2-3 공간 데이터베이스 오브젝트 생성

2-2-3-1 공간 데이터베이스 객체 구성

2-2-3-2 공간 데이터베이스 객체 정의

2-2-3-3 공간 데이터베이스 객체 편집 (생성, 수정, 삭제)

 

2-2-4 SQL 작성

2-2-4-1 공간 데이터 조회 SQL 명령문 작성

2-2-4-2 공간 데이터 분석 SQL 명령문 작성

 

2-3 웹기반 공간정보 서비스 프로그래밍 

2-3-1 웹프로그래밍 개요

2-3-1-1 웹 개발환경

2-3-1-2 웹 개발도구

 

2-3-2 웹페이지 디자인 레이아웃

2-3-2-1 HTML 태그 및 속성

2-3-2-2 CSS 태그 및 속성

2-3-2-3 화면 / 폼 구성

 

2-3-3 심볼 및 공간 객체 생성

2-3-3-1 지도검색

2-3-3-2 지도 객체 생성

2-3-3-3 레이어 제어

 

2-3-4 지도 표현 서비스 구현

2-3-4-1 공간데이터 웹 인터페이스 서버

2-3-4-2  JAVA - JSP / Servlet 

2-3-3-3 지도표출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

 

2-4 모바일기반 공간정보 서비스 프로그래밍

2-4-1 모바일 프로그래밍 개요

2-4-1-1 모바일 개발환경

2-4-1-2 모바일 운영제제

 

2-4-2 모바일 공간정보 서비스 구현

2-4-2-1 모바일 UI구현

2-4-2-2 모바일 기능 구현

2-4-2-3 센서 동작 구현

2-4-2-4 앱 패키징

 

2-4-3 모바일 서비스 테스트

2-4-3-1 테스트 시나리오 

2-4-3-2 테스트 수행조건